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기술 면접/기타 질문

[기타] 디자인 패턴

by se-black 2023. 12. 26.
디자인 패턴

- 소프트웨어 디자인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그 방법에 이름을 붙여서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규약을 만들어 정리한 것입니다.

- 즉 "효율적인 코드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

Ex) 싱글톤 패턴
- 디자인 패턴 종류 중 하나로,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객체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입니다.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임을 보장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접근점을 제공하는 패턴입니다.
-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모듈들이 어디에서든 공유하며 접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인스턴스가 단 하나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드는 비용이 줄어듭니다.

단점
-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객체가 1개 이상 생성되어 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으므로, 별도의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