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기술 면접/JAVA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by se-black 2023. 12. 2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으로 상속,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이라는 네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1.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입니다.

3. 추상화는 객체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는 것으로, 변수 또는 메소드를 하나로 묶어 단순화하는 것입니다.

4. 다형성은 동일한 인터페이스에 대해 다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의 객체나 메소드가 여러가지 다른 형태를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
  •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합니다.
    •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습니다.
    •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Cf) 객체란?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속성과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 단위를 말합니다.

728x90